유상 증자, 무상 증자

삼성중공업 유상증자 권리락, 그리고 유상청약방법까지!

라온님 2021. 9. 9. 00:54

삼성중공업이 누적된 적자와 자금난 해결을 위한 감자를 실시했었는데요, 감자가 끝나니 바로 대규모의 유상증자를 합니다. 이 유상증자 후 삼성중공업의 재무악화 문제가 일부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주식  보유자시거나 매수대기자 이신 분들은 이 글을 통해 삼성중공업 유상증자에 대해 파악해 보시고 권리락, 신주인수권에 대해서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삼성중공업 유상증자 목적

유상증자 결정

현재 엄청난 부채와 자금난으로 힘든 삼성중공업은 이번 증자를 통해 2억 5천만주를 할인된 가격으로 신규 발행하고, 1조 2천억원의 자금을 주주들에게 조달 합니다. 조달된 자금 중에서 7375억원은 회사 운영자금, 5천억원은 부채상환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유상증자 공시는 당장은 악재가 맞습니다. 그 이유는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이기 때문이예요. 자금을 주주들에게 이를 거둬들이기 때문에 악재가 맞지만, 할인된 가격으로 주식을 새로 발행해 주니 타이밍을 잘 맞추시면 주식 평균단가를 내릴수가 있습니다.

 

 

그럼 삼성중공업은 유상증자를 얼마나 할인된 가격으로 하는 것인지, 신주를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이 글을 끝까지 읽어 보세요.

 

삼성중공업 신주를 받기 위한 조건과 권리락

권리락이란?

삼성중공업은 이번 유상증자로 1주당 4950원에 주주들에게 신주를 나눠 주는 것입니다. 예정발행가가 4950원, 정확한 확정발행가는 10월 25일에 나오지만 거의 이 가격에 결정되게 됩니다.

 

신주배정기준일은 9월 17일으로 기준일에 주식을 보유하면 신주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지게 되기에 9월 15일까지는 매수를 하셔야 삼성중공업 유상증자 신주인수권을 받게 됩니다. 9월 16일에 권리락이 발생되면 권리락이란 권리가 사라졌다는 의미로 16일부터 주식을 매수해도 신주인수권을 받을 권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우선주인 삼성중공우를 매수하시면 안되며, 삼성중공업 보통주를 매수해야 합니다.

 

 

권리락이 발생하는 16일에는 신주가 할인된 가격에 배정되기에 그만큼 하락하여 출발하게 되니 이점은 참고하세요. 1주당 배정주식수는 0.33주로 1000주를 가지고 있다면 신주인수권을 330주를 받게 됩니다. 추후 청약일 전에 내가 가진 삼성중공업 신주인수권 수량 * 확정발행가를 현금으로 증권계좌에 넣어두시고 청약하시는 것입니다.

 

 

 

삼성중공업R 신주인수권

삼성중공업 신주인수권 거래기간

권리락을 진행하셨다면 이제 삼성중공업R이란 이름의 신주인수권이 증권계좌로 들어가게 됩니다. 신주인수권이란 말그대로 '신주를 인수하는 권리증서'로 삼성중공업R 신주인수권은 5일간만 사고 팔고 할 수 있는 거래기간을 줍니다. 그 이유는 청약을 포기하는 분들도 있고 더 사시려는 분들도 있기 때문이예요. 만약 청약을 안하실거면 위 기간동안 삼성중공업R을 팔아야합니다. 그래야 권리락에 따른 주가 하락분을 현금으로 챙길 수 있습니다. 이것도 돈이라고 보시면 되세요.

 

삼성중공업R 거래기간은 10월 14일~10월 20일까지인데, 20일이 지나면 삼성중공업R은 사라집니다. 20일까지 내가 가지고 있던 삼성중공업R * 확정발행가를 현금으로 가지고 청약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삼성중공업 쉽게 청약 하는 법

삼성중공업 유상증자 청약일

모든 유상증자는 청약일이 단 이틀입니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10월 28일~29일까지 입니다. 단 이틀뿐인 청약을 잊어버리지 않으려면 '예약청약'을 하시면 됩니다.

 

예약청약의 방법은 세가지가 있는데 자세한 설명을 아래 링크에 첨부해 두었으니 아래 글을 꼭 읽어 보세요.

 

https://eglinton.urvasket.com/62

 

유상증자 청약 신청하는 방법 세가지

유상증자 청약방법이란? 작년부터 많은 회사들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자금난에 시달리며 유상증자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무상증자와는 다르게 일반주주 대상으로 유상증자는 악재가 맞습니다

eglinton.urvasket.com